의료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일상을 보내면서 문득 느끼지만 세상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술/과학의 진보나 돈에 대한 가치의 변동 등의 다양한 변화와 함께, 각 산업에서의 패러다임도 시대가 바뀜에 따라 계속해서 달라져왔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의료산업에서의 패러다임 변화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의료산업에서도 기존의 패러다임을 뒤엎는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의료산업에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장 잘 나타내줄 수 있는 형용사는 [자기주도적] 입니다.


역사적으로 경제가 발달하고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점점 많은 국민들의 관심은 건강으로 집중되었습니다.


또한, 인터넷이 발달해서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한 현재 이 시점에서는, 누구나 원한다면 해당 분야의 지식을 어렵지 않게 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이제 사람들은 어디가 아프거나 건강 상식이 필요하면 병원을 가기 보다는 인터넷을 뒤져보곤 합니다.


[인터넷 기사, 신문, 블로그, 커뮤니티... 우리는 말 그대로 정보가 넘쳐 흐르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는 사람들로 하여금 더 이상 '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예방'에 초점을 맞추게 하였습니다.


새로운 패러다임 '자기 주도적 건강관리'는 최근 헬스케어 관련 학술 세미나와 심지어 정책 토론회에서도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 많은 현대인들은 내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고 치료가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예방하며 건강하게 사는 삶을 꿈꾼다]


이에 관련하여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는 "건강관리의 주체는 환자 본인이어야 한다" 라고 주장하며, "의원은 만성 질환을 돕는 역할을 하는 보건의료기관 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IT 업계에서는 이런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IT기술과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환자들이 질환 관련 각종 정보를 측정/저장하고 분석해 건강에 대한 자기관리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기기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좌) 헬스케어 기능이 탑재된 애플워치 / (우) 혈압 측정 기능을 선보일 삼성의 기어 S4]


최근에는 특히 웨어러블 기기들이 이런 경향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을 포함한 주요 스마트 시계 제조사들이 헬스케어 기능을 계속해서 개발과 함께 단말기에 탑재하고 있고, 특히 출시 예정인 애플워치에는 특허 등록된 '당뇨병 감지 기능'이, 삼성의 기어 S4에는 최초로 혈압 측정 기능 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기기들은 환자들이 일상에서 스스로 본인을 진단하고 결과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폼체커의 진단 과정과 출력된 진단 결과 리포트]


헬스케어 IT 개발 기업 팀엘리시움은 한발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패러다임을 제품에 반영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관절가동범위(ROM) 진단 기기인 POM Checker는 과거 수동적, 구식적인 방식으로 작동되던 기기에서 벗어나 최신 인공지능(AI)과 딥러닝 기술을 적용하여 의사 뿐만 아니라 환자도 진단에 실시간으로 능동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12

[폼체커 진단이 끝나면 환자는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전송된 진단 결과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진단이 완료되면 폼체커는 시스템에 등록된 환자의 번호로 진단 결과를 곧바로 전송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환자들 입장에서 진단 결과를 봐도 의학 전문 용어나 해석방법을 몰라 결과를 해석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의사들의 설명을 들어야만 본인의 상태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폼체커는 팀엘리시움만의 기술로 진단결과를 통한 환자의 체형, 상태를 삼차원으로 보여주며 의학에 관한 지식이 없더라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근골격계 자세 진단의 새로운 패러다임,

누구보다 빨리 산업의 트렌드에 발 맞추어가는 기업 팀엘리시움의 POM-Checker입니다.








'팀엘리시움'과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들을 보길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 POM-Checker 제품 소개: http://bit.ly/2uOK35Z

- 팀엘리시움 공식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teamelysium1

- 카카오 플러스 친구: @pomchec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