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아프다고 원인이 다 같은 것은 아니다!


허리통증은 다쳐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안 좋은 자세 습관으로 인해 뒤늦게 나타는 경우도 많아 원인을 찾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허리가 아프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허리디스크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허리통증 원인은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팀엘리시움이 다양한 허리 통증의 원인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허리통증은 크게 급성만성으로 분류됩니다.


급성은 갑자기 발생하는 통증으로 근육 파열, 인대 파열, 섬유륜 파열 혹은 급성허리 디스크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급성 허리 통증은 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한 통증입니다.


반면 만성 통증은 엄청 아프지도 급격하게 심해지지도 않으면서 쉽게 낫지 않는 통증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느끼는 허리통증이 만성 통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만성 근육통, 퇴행성 허리 디스크, 강직성 척추염, 척추관 협착증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만성 허리통증은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래 앉아있으면 발생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가 아파온다면 원인으로 하부요추부 근육군의 만성 손상 및 피로 혹은 몸무게를 받치고 있을 때 피로 때문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오래 누워있으면 발생


위와 비슷한 상황으로 요추의 과전만으로 배와 등 쪽에서 몸무게를 견디지 못해 발생하는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아침에 일어나면 발생


아침에 일어나면 허리가 아프실 경우 상하 관절돌기 부착부 근육이나 척추관절에 문제가 발생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주로 골단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잘못된 수면자세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무실 때 옆으로 주무시거나, 웅크리고 주무시거나, 엎드려 주무실 경우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를 비틀며 척추를 역 C자형으로 만들어 허리에 많은 부담으로 주게 됩니다. 이러한 잘못된 수면자세를 빠른 시일 내에 바로 잡지 않으면 허리디스크와 허리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4. 누웠다 일어나면 발생

이는 흔한 허리디스크의 일반적 증상입니다. 병원에 방문해 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5. 가만히 있다 움직이면 발생


가만히 있을 때는 아프지 않지만 움직이면 통증이 느껴질 경우 척추의 골단관절부위 근육이 손상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른신의 경우 척추골절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를 내버려두면 서서히 등이 굽혀지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6. 허리가 뻣뻣한 증상


허리를 편하게 움직이지 못하고 뻣뻣하게 느껴지면 일자 허리나 일자 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근육이 전체적으로 굳어있을 가능성이 높아 특정 부위를 치료하기보다 광범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7. 허리, 엉덩이, 다리 저림 동반한 신경증


저림이 느껴질 경우 이 또한 대표적인 허리 디스크 증상입니다. 병원에 방문해 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8. 허리부터 등까지 발생

척추 쪽 근육이 단단하게 굳어 생긴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을 풀어줄 수 있도록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9. 통증이 있다 없다 반복

통증이 있다 없다 계속 반복될 경우 허리근육에 큰 손상을 입었는데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손상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저희 팀엘리시움이 설명해드린 통증이 모든 허리 통증은 아니지만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통증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어디까지나 자가진단이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알맞은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팀엘리시움과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들을 보길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POM-Checker’ 제품 소개: https://bit.ly/2MbbRZI

-폼체커 공식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teamelysium1

-카카오 플러스 친구: @폼체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