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질환] 장시간 운전의 비극(Feat. 근골격계 질환의 종류)

 

안녕하세요 팀엘리시움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장시간 비행과 운전으로 인해 척추에 무리가 생길 수 있다는

척추피로증후군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습니다.

 

척추피로증후군은 일시적으로 장시간 앉아있을 때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직업적으로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는 척추피로증후군만으로 끝날 수 없습니다.

자칫하면 근골격계에 큰 무리가 와 허리디스크를 비롯한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들을 얻게 되는데요.

오늘의 주제는 장시간 운전에서 비롯된 근골격계 질환들과 이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키는 방법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은 현대인에게 특히 가장 잘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오랜 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손목을 혹사 시키다 보니 손목에 피로가 누적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죠.

 

장시간 운전을 하면 오랫동안 핸들을 잡게 되면서 손목을 혹사시키게 됩니다.

 

수근관이란 손목 앞쪽의 피부조직 밑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인데, 이 곳으로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손 쪽으로 지나갑니다.

수근관 증후군은 이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

여기를 지나가는 정중신경(median nerve)이 손상되어 이 신경 지배 영역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평생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 질환 중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반복적인 손목 사용을 자제하고 손목 스트레칭과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좌골점액낭염

 

좌골점액낭염은 좌골에 발생한 염증으로 엉덩이가 욱신거리고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보통 허리디스크와 헷갈려 하시곤 합니다.

잘못된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방치하여 2차적인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래 앉아있는 직업인 회사원이나 수험생, 운전기사와 같은 직종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좌골점액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을 피하여

주시고 크로스백을 메거나, 다리를 꼬거나 한쪽 팔로만 가방 등을 드는 것,

짝다리로 서는 것을 일상생활 중에서도 의식하여 자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엉덩이 밑에 압박을 덜어주는 쿠션을 사용하거나, 스트레칭을 통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라고 불리지만 디스크는 구조물의 이름일 뿐,

리디스크에 해당하는 정확한 질환명은요추추간판탈출증입니다.

디스크, 즉 추간판은 탄력성이 뛰어나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딱딱한 뼈끼리 직접 부딪히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이 디스크가 외부의 큰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요통, 방사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를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허리디스크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노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척추뼈가 비뚤어진 상태로 오랜 시간 지속적인 압박을 받으면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눌려 찌그러지면서 벌어진 쪽으로 밀려 나오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시는 허리디스크도 예방방법이 있는 근골격계 질환입니다!

장시간 동안 운전을 때에는 곧은 자세로 공간 없이 깊숙하게 앉는 것이 좋으며,

척추 건강에 아주 좋은 수영 꾸준히 하시는 것이 예방방법 하나입니다.

 


 

앞서 말했든 모든 가벼운 증상들은 그냥 넘겼을 때 큰 질환이 되어 돌아옵니다.

따라서 지속되는 통증과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이 지속될 경우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 과정은 본격적인 치료를 받기에 앞서 환자의 신체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미리 확인하고,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택하는 데 유용합니다.

 

장시간 운전에 의해 근골격계에 문제가 생긴 환자와 같이 목과 허리, 엉덩이 등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겠죠?

 

 


 

이상 팀엘리시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