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를 위한 운동, 제대로 알고하자!

이전 포스팅 중 한번은 허리디스크에 관해 다루었던 적이 있습니다.


* 관련링크: '현대인의 만성 질환, 디스크의 진실':

http://pom-checker.tistory.com/entry/%ED%98%84%EB%8C%80%EC%9D%B8%EC%9D%98-%EB%A7%8C%EC%84%B1-%EC%A7%88%ED%99%98-%EB%94%94%EC%8A%A4%ED%81%AC%EC%9D%98-%EC%A7%84%EC%8B%A4%EC%9D%80


해당 포스팅에서는 허리 디스크 증상이 보일 때,

수술보다는 운동이나 물리치료 등의 방법으로 '재활'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 되었는데요,

하지만, 무턱대고 운동을 하다가는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운동을 조심해야 하고, 어떤 운동은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허리디스크에 치명적일 수 있는 운동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윗몸 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는 복근 운동인데 왜 허리랑 상관이 있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윗몸일으키기를 바른 자세로 하지 않는다면, 무의식적으로 허리에 많은 힘이 들어가곤 합니다.


이 때, 허리디스크에 많은 압력을 주게 되어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윗몸일으키기를 지속적으로 한다면, 척추의 허리부분을 이루는 C자곡선을 역으로 꺾어 디스크를 파열시킬 수 있습니다.



2. 볼링



:  볼링은 대표적인 편측 운동입니다.


편측 운동이라 함은, 신체의 절반을 주로 이용하게 되는 운동인데 대표적인 또 다른 운동으로는 야구가 있습니다.

실제로 야구 선수, 특히 공을 던지는 투수의 경우 팔을 보게 된다면 공을 던지는 팔이 다른 쪽의 팔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볼링에서는 주로 허리를 많이 사용하게 되고, 한쪽으로만 운동이 진행되어 허리 균형을 깨지게 합니다.


또한, 무거운 볼링공을 던지기 위해 몸을 숙이는 포즈는 척추를 비대칭으로 만들 위험이 크고, 척추 디스크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볼링을 할 때 무리해서 자신의 체중대비 무거운 공을 사용한다거나, 무리하게 투구를 하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3. 테니스, 스쿼시 그리고 베드민턴



: 테니스와 스쿼시, 또는 베드민턴도 편측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반복적인 스윙 동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테니스나 스쿼시의 경우, 특히 남성분들이 강한 스매싱을 위해 과격하게 플레이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허리를 돌리다보면 순간적으로 허리 근육의 압력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 때, 추간판의 섬유륜이 파열되고 급성 디스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베드민턴의 경우, 무리한 허리 돌림이 덜하고 강한 스매싱도 비교적 필요 없는 운동이기 때문에 테니스나 스쿼시보다 허리에 무리가 덜 가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베드민턴은 스윙 중 허리를 뒤로 무리하게 젖힐 경우가 많으므로 마찬가지로 조심해서 플레이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자전거 타기



: 사실 자전거 타기는 잘 이용했을 시 허리근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허리가 좋지 않거나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 경우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 이유는 보통 우리가 자전거를 탈 때 상체를 숙이고 타는 것에 있습니다.

오랜시간 허리가 앞으로 구부러지면서 디스크 압력이 자연스레 올라가게 되고, 이는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합하게 안장 높이를 맞추고

허리에 최대한 무리가 가지 않는 바른 자세를 숙지하고 타야지만 부상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허리에 큰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들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이전 포스팅에서는 '허리 재활을 위해선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는데,

사실 의외로 운동들이 허리 디스크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이 아이러니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허리 통증을 간헐적으로 느끼는데 앞서 언급된 운동 중에 진행중인 것이 있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허리에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 허리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팀엘리시움'과 제품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들을 보길 원하신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 'POM-Checker' 제품 소개: http://bit.ly/2uOK35Z

- '팀엘리시움' 공식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teamelysium1

- 카카오 플러스 친구: @pomchecker